2024. 11. 1. 15:09ㆍ카테고리 없음
에셋을 다운해서 가져왔을때 보라색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쉐이더가 올바르게 로드되지 않았거나, 호환되지 않는 경우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특히 Unity의 Built-In 파이프라인에서 생성된 에셋을 URP(Universal Render Pipeline)로 가져올 때 이 문제가 자주 발생합니다.
에셋 이미지가 보라색인 이유
보라색은 Unity에서 쉐이더가 누락되었거나 지원되지 않을 때 표시하는 경고 색상이다. Built-In 파이프라인에서 제작된 에셋은 URP나 HDRP에서 사용할 때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쉐이더 호환 문제가 발생해 오브젝트가 보라색으로 보일 수 있다.
해결방법 ( 나는 2번째 방법을 사용해 문제를 해결했다. )
1. Render Pipeline Converter 활용
URP나 HDRP를 사용하는 경우, Built-In 파이프라인용 에셋을 자동으로 변환해주는 Render Pipeline Converter를 활용할 수 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기존 쉐이더를 URP 또는 HDRP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해 주므로 보라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설정 방법
1. Unity 메뉴에서 Edit > Render Pipeline > Universal Render Pipeline > Convert Project Materials to URP Materials로 이동한다.
2. 프로젝트 내의 머터리얼들이 URP에 맞게 변환됩니다. 변환이 완료되면 오브젝트가 다시 원래 색상으로 표시된다.
2. 수동으로 머터리얼 색상 변경하기
해당 에셋의 Mesh Renderer에 Materials에 들어가보면 보라색으로 되어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거를 다른색으로 바꿔주면 색이 다른 색으로 바뀌면서 해당 에셋이 잘 보이게 된다.